본문 바로가기
Database Study

Artifact

by xogns93 2024. 8. 5.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아티팩트(Artifact)"는 개발 과정에서 생성된 모든 산출물을 의미합니다. 이는 문서, 소스 코드, 실행 파일, 테스트 스크립트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아티팩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SDLC)의 각 단계에서 생성되며, 프로젝트 관리, 유지보수, 협업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요 아티팩트 종류

  1. 요구사항 문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명세한 문서입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SRS)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설계 문서: 시스템 설계와 관련된 문서입니다. 예를 들어,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데이터베이스 설계 문서 등이 있습니다.
  3. 소스 코드: 실제 구현된 프로그램 코드입니다.
  4. 컴파일된 바이너리: 소스 코드를 컴파일한 후 생성된 실행 파일이나 라이브러리 파일입니다.
  5. 테스트 스크립트 및 결과: 테스트를 자동화하기 위한 스크립트와 테스트 결과 보고서입니다.
  6. 사용자 매뉴얼 및 가이드: 최종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7. 프로젝트 계획 및 일정: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된 계획서와 일정표입니다.

아티팩트의 중요성

  • 추적성: 요구사항부터 코드, 테스트, 문서까지 모든 단계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 협업: 팀 내에서 명확한 산출물로 협업이 원활해집니다.
  • 유지보수: 향후 시스템을 유지보수할 때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품질 관리: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테스트와 검토의 근거 자료가 됩니다.

 

예시

아래는 간단한 자바 프로젝트의 주요 아티팩트를 설명합니다.

 

요구사항 문서 (requirements.txt)

1. 시스템은 사용자 인증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2. 시스템은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해야 한다.
3.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이메일 알림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설계 문서 (design.md)

## 시스템 아키텍처

1. 사용자 인증 모듈
2. 사용자 관리 모듈
3. 이메일 알림 모듈

## 데이터베이스 설계

- User 테이블: 사용자 정보를 저장
  - id (int, primary key)
  - username (varchar)
  - password (varchar)
  - email (varchar)

 

 

소스 코드 (User.java)

public class User {
    private int id;
    private String username;
    private String password;
    private String email;

    // 기본 생성자
    public User() {}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public User(int id, String username, String password, String email) {
        this.id = id;
        this.username = username;
        this.password = password;
        this.email = email;
    }

    // getter와 setter 메서드
    public int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int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Username() {
        return username;
    }

    public void setUsername(String username) {
        this.username = username;
    }

    public String getPassword() {
        return password;
    }

    public void setPassword(String password) {
        this.password = password;
    }

    public String getEmail() {
        return email;
    }

    public void setEmail(String email) {
        this.email = email;
    }
}

 

컴파일된 바이너리 (build/User.class)

// 컴파일된 자바 클래스 파일 (바이너리 파일이므로 실제 내용은 바이너리 형태로 저장됨)

 

 

테스트 스크립트 (UserTest.java)

import static org.junit.Assert.assertEquals;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UserTest {
    @Test
    public void testUserCreation() {
        User user = new User(1, "john_doe", "password123", "john@example.com");
        assertEquals(1, user.getId());
        assertEquals("john_doe", user.getUsername());
    }
}

 

사용자 매뉴얼 (user_manual.md)

## 사용자 매뉴얼

### 사용자 생성

1. 시스템에 로그인합니다.
2. "사용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메일 알림 설정

1. 시스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이메일 알림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3.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Databas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뮤텍스(Mutex)와 세마포어(Semaphore)  (0) 2024.08.16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에서 ACID  (0) 2024.08.14
FileReader와 BufferedReader  (0) 2024.08.12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0) 2024.08.05
데이터베이스  (1) 2024.07.29